코벡주식회사

철도교 급속교체

선로운송 급속교체

개요

철도교(상부)를 선로운송하여 기존 노후철도교를 급속 교체하는 방법

장점·효과
  • 횡가설 및 크레인 가설이 불가능할 때, 교체 가능한 유일한 공법
  • 기존 교량 측면 제작장 불필요
  • 선로운송으로 별도 운송로 불필요
주요시공사례
안춘천교

- 교량규모 : 연장 L=178.2m(복선, 상1,2선 : 9@20=180m)
(19.75 + 19.7 + 19.9 + 19.8 + 19.65 + 19.9 + 19.85 + 19.9 + 19.75 = 178.2m)

중앙선 제천역 선상보도육교 가설

- 교량규모 : 연장 L=213.5m
(5.5 + 49.0 + 51.0 + 52.0 + 50.0 + 6.0 = 213.5m)

스마트 트랜스포터 급속교체

개요

협소공간 등에서 과중한 구조물을 Smart-Transporter로 컴퓨터 제어하면서 가설/교체하는 공법

장점·효과
  • 철도전차선하부, 고가도로하부, 구조물 사이 등 협소공간에서 가설/철거 가능(폭 0.6~2m, 높이 2~4.5m)
  • 상하분리가 가능하여 조립, 철거, 해체가 용이하고, 시스템 운송이 간단
  • 상하분리형으로 협소공간의 시공점유공간이 최소화되고, 유지보수 용이
  • 트레일러 신속 현장운반
  • 가설(철거)속도 및 이동량 정밀 전자제어가능
  • 대형 중량(약 200톤) 가설 및 이동가능
  • 현장조립 및 철거 분해 용이
  • 각 시스템별 유지관리 용이
  • 신속이동, 위치제어가 가능하여 짧은 야간 차단작업에 적합
  • 직각 및 경사방향 가설철거 가능
  • 일반 크레인의 제한 작업에 대한 극복시공 가능
  • 하천, 하부도로 등의 대형장비 및 광폭 가도가 불필요
  • 자갈도상 및 침목 사전설치 후 가설가능(작업시간단축)
주요시공사례
경부선 안양천교(4복선) 개량공사 (세계최초 복복선 동시교체 성공 : 5@32.5=162.5m)
경부선 청도강교(상하선) 유도상화공사 (상선 : 10+6@20+10=140m)